dd
 
 
 
 


전 문

본 교회는 성남지역의 복음화와 선교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뜻으로 시작되었다.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그가 살아서 역사하심을 믿으며 이것이 우리의 삶을 지탱하는 가장 큰 원천임을 고백한다. 본 교회는 교회의 아름다운 전통을 존중하며 이와 함께 한국과 세계 교회사의 교훈에도 귀를 기울인다. 본 교회는 한국기독교장로회에 속하지만 하나님 나라를 이룩하는 일에 주님의 신실한 모든 교회들과 겸손한 자세로 협력하고자 한다.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본 교회는 산자교회라 칭한다.
제2조(위치)
본 교회는 성남지역에 둔다.
제3조(목적과 비전)
본 교회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회복, 영적으로 성장하여, 이웃을 향하여 나눔과 섬김의 삶으로 하나님 나라 기쁨을 함께 누리는 행복한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1.생명을 풍성케하는 교회(요10:10)
산자교회는 말씀과 기도, 교육, 전도를 통해 더불어 생명을 풍성하게 하는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힘을 다한다.
2. 영성과 치유
산자교회는 영적인 성장을 위해 말씀묵상, 기도, 상담 등을 통해 영적인 성장과 회복에 힘을 기울인다
3. 나눔과 섬김의 행복한 교회(전도서3:12)
산자교회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꿈꾸며 맡은 바 역할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며, 사랑이 필요한 이웃들을 섬기는 일에 힘을 기울인다
4.교회의 일치와 연대
산자교회는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어깨걸고 나아간다
5.민중ㆍ민족과 함께 하는 교회
이 땅의 민중들과 함께 하며 ,민족의 고난에 동참하며, 남북의 통일을 위해 힘을 기울인다.

제2장 교회 정치의 원리

제4조(근거와 정신)
1.본 교회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이를 신앙고백의 근거로 삼는다.
2.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기반을 두고 다음과 같은 신앙선언문을 사용한다.

산자신앙선언문
우리는 이 세상을 창조하시며 역사를 주관하시는 창조주 하나님을 믿습니다. 당신은 고역을 견디다 못해 신음하며 아우성치는 종살이 민족을 해방하신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 우리는 이 땅에 오셔서 가난한 이들과 함께 하신 해방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당신은 십자가에 매달려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셨으며 부활로 죽음의 세력을 이기신 우리의 주님이십니다. 우리는 해방의 그날까지 힘과 용기로 도우시며 역사 하시는 성령을 믿습니다. 당신께서는 우리로 하나되게 하시며 생명의 공동체를 이루게 하시며 선교하게 하시는 우리의 힘과 용기이십니다. 아멘.


제5조(양심의 자유)
주님만이 양심을 주재하시므로 우리 중 누구든지 신앙에 관계되는 사건에 대하여 각자의 양심대로 판단할 권리가 있고 아무도 이 권리를 침해하지 못한다.
제6조(교회의 주권)
우리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며 교회의 주권은 그의 부르심을 입어 주님의 교회를 구성한 교인들에게 있다.
제7조(복음적 분업)
모든 교인은 다 그리스도의 사역자이며 그의 부르심에 따라 각기 하나님의 나라에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게 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사역자의 지위는 동등하며 서로의 맡은 바를 존중해야 한다.

제3장 교 인

제8조(자격)
누구든지 본 교회에 등록함으로써 교인의 자격을 획득한다. 본인이 이적을 요청하였거나
출교의 처분을 받았을 경우에는 교인의 자격을 상실한다.
제9조(책임)
교인은 정기예배에 성실히 참여하고 교회의 치리에 복종하며 헌금과 봉사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할 의무를 진다.
제10조(권리)
교인은 교회의 주체로서 교회 회무에 참여하며 교회 정관이 규정한 바에 따라 각종 회의의 의결권과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진다.

제4장 사역자와 부서

제11조(편성)
본 교회에는 목사, 장로, 권사, 집사, 그리고 기타 교회가 정한 직책을 둔다. 또한 예배부, 선교부, 전도부, 신도부, 재정부, 사회선교위원회, 공동체발전위원회 등을 둘 수 있다.
제12조(목회자)
1. 목사는 본 교회의 목회활동에 종사한다.
2. 목회활동이라 함은 설교, 교육, 심방, 성례식 집전 등의 활동을 의미한다.
3. 목사는 당회가 결의한 후보를 공동의회 참석자 3분의 2의 찬성으로 청빙된다.
청빙조건은 청빙시에 결정한다.
4. 담임목사의 임기는 7년으로 하고, 취임 후 6년 동안 시무한 후 7년차에는 1년간 유급
안식년을 갖는다.
5. 담임목사는 연임할 수 있다. 담임목사가 연임하려면 안식년 직전에 공동의회를 소집하여 투표수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만약 투표수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지 못하면 안식년 만료 전까지 노회에 담임목사 시무사임청원을 제출해야 한다.


제13조(장로)
1. 장로는 교인의 신앙생활을 돌아보는 일과 권징하는 일에 종사한다.
2. 장로는 시무장로, 휴무장로, 명예장로를 둔다.
3. 장로는 세례교인 중에서 공동의회에서 투표수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선출한다.
4. 여성장로를 장로 인원의 3분의 1이상을 구성하도록 한다,
5. 여성장로가 장로 인원의 3분의 1이상을 충족하지 못할 때에 공동의회의 장로 투표에서 여성중 최다 득표자를 장로로 피택한다.
6. 장로의 시무 임기는
5년으로 하고, 1년간 휴무한다.
7. 장로의 휴무
임기가 끝난 시무 장로는 당회에 휴직서를 제출하고 시무장로직을 휴무한다.
8. 휴무 장로의 시무 재개
휴무한 장로가 공동의회에서 투표수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시무를 재개한다.

제14조조(권사)
1. 권사는 교인을 심방하며, 고난을 당한 자를 위로하고, 권면하며 전도에 힘쓰며, 제직회원 이 된다.
2. 권사는 집사로 5년 이상 근속 집사 중에 공동의회 투표자의 과반수 찬성을 얻은 자로 한다.
제15조(집사)
1. 집사는 제직회원으로 교회의 운영과 선교활동에 종사한다.
2. 집사는 공동의회에서 투표로 선임한다.
3. 집사후보
만25세 이상으로 세례교인으로 한다. 전입교인은 직전교회의 경력을 인정받은 자로 한다. 단 60세 이상인 자는 약간 명을 당회장이 임명할 수 있다.
4. 투표방법
집사로 뽑고자하는 후보의 기표란에 “0”표를 하되 기표숫자는 자유롭게 할 수 있고 당회에서 정한 인원을 집계결과순위로 정한다. 단 집계결과 마지막순위에 동점자가 있을 경우에는 함께 당선자로 한다.
제16조(부장)
1. 부장은 교회에 속한 각 부서의 운영 책임을 맡는다.
2. 부장은 제직회에서 선출한다.
3. 부장의 임기는 1년이며 제직회원 참석자 과반수의 찬성으로 연임할 수 있다.
제17조(감사)
1. 감사는 교회의 운영 일체에 관한 감사활동에 종사한다.
2. 감사는 공동의회 참석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되며 연임할 수 있다.
3. 감사는 상반기와 하반기의 연 2회 실시하며 결산을 다루는 공동의회에서 그 결과를
연 1회 보고한다.
제18조(각종 부서)
각 부서는 본 교회 행정을 의결하고 집행하는 기본 단위로서 그 운영의 자율성은 최대한 보장되며 각 부서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예배부 : 예배 및 성례에 관한 일체 사항의 의결과 집행.
2. 전도부 : 국내외 전도에 관한 일체 사항의 의결과 집행.
3. 교육부 : 교회 내와 교회 밖의 교육에 관한 일체 사항의 의결과 집행.
4. 재정부 : 교회 재정에 관한 일체 사항의 의결과 집행.
5. 신도부 : 모든 신도회를 관할하여 의견을 수렵한다.
6. 사회선교위원회 : 국내외 사회선교사업의 일체 사항의 의결과 집행.
7. 공동체발전위원회: 교회의 갱신과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위하여 논의하여 제직회에 발의한다.
제19조(통합 부서의 설치) 교회는 경우에 따라 통합 부서를 설치할 수 있다.

제5장 회의

제20조(공동의회)
1. 공동의회 회원은 산자교회에 등록된 18세 이상의 교인으로 한다.
2. 소집 및 회기
공동의회는 정기회와 임시회를 둔다. 정기회는 매년 12월 둘째주 개최한다. 임시회는 의장, 제직회원, 혹은 등록교인 3분의 1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에 소집하되 의장은 시일, 장소, 안건 등을 1주일 이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3. 공동의회의 당회 부의 안건, 교역자 청빙 및 연임, 장로의 연임, 각종 예?결산 및 감사보고와 집사투표, 상정된 사항을 결의한다.
제21조(당회)
교역자와 장로로 구성되며 교회의 성례, 교적, 예배, 기관지도, 임직, 상회관계, 권징, 재정 및 교회의 재산을 관할한다.
제22조(목회자회의)
목사, 부목사, 전도사로 구성하되 목회에 관한 일체의 사항들을 의논한다.
제23조(장로회)
1. 장로들로 구성하되 교인들에 대한 심방과 권징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의논한다.
2. 장로회장은 장로회에선 정하도록 한다.
제24조(권사회)
1.권사들로 구성하되 교인들의 심방과 구제활동, 교회의 경조사에 관한 사항들을 의논한다.
2. 권사회장은 권사회에서 정하도록 한다.
제25조(제직회)
1. 목회자, 장로, 권사, 집사로 구성되며 교회행정과 재정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2. 제직회에서는 제직회장과 회계와 서기를 선출할 수 있다.
제26조(사역자회의)
1. 사역자회의는 교역자회, 장로회, 권사회 회장 및 각 부서장과 위원장으로 구성한다. 당회에서 약간 명을 추가할 수 있다. 교회의 선교사업과 정책 등을 심의하고, 제직회와 당회에 상정한다.
2. 소집 및 회기 : 두 달에 1번 정기적으로 열리며 혹은 의장이나 회원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임시로 소집된다.
3. 사역자회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 공동의회 의장은 사역자회의 의장을 겸임할 수 없다.
4. 확대사역자회의
사역자회의의 의결에 따라 목회자회, 장로회, 권사회, 집사회의 회원 전원이 참여하는 확대사역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제27조(평신도회의)
평신도회의는 당회를 제외한 각 부서 대표와 교회내 소모임, 구역모임 등 평신도로 구성되며 교회의 운영 및 선교사업에 관한 의견을 수렵하고 사역자회의에 제안한다.
제28조(회의 성립과 의결 정족수)
위 모든 회의는 구성원 과반수의 참석으로 성립되며 의결정족수는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다수결이다.
제29조(제척 사유)
회의의 안건 중에서 의장 자신에 관한 회무를 다루게 될 경우 각 회의체는 다수결로 임시의장을 선택하여 해당 회무를 진행한다.

제6장 재정

제30조(원칙) 교회의 재정은 다음과 같은 원칙 하에서 운영한다.
1. 교회의 재정에서 차지하는 전도, 교육, 선교 및 교회 운영의 몫은 서로 균형이 잡히도록 한다.
2. 재정의 사용은 항상 투명해야 하며 결산은 내부 감사와 더불어 외부 기관의 감사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차입경영은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4. 교회의 재정은 최대한 공개되어야 한다. 재정부는 매월 정기 제직회에 익월의 회계보고 서를 제출하고 보고한다.
제31조(예결산) 예결산의 처리는 다음과 같다.
1. 예산은 재정부에서 작성하여 사역자회의의 심의를 거친 후 공동의회에서 확정한다.
2. 결산은 재정부가 작성하고 사역자회의에서 심의한 내용을 감사의 보고서와 함께 공동의 회에 회부하여 확정한다.
제32조(재정지출)
모든 재정지출은 예산의 범위 안에서 공동의회 의장의 동의를 얻어 재정부장이 시행한다.
제33조(전임목회자의 보수)
전임목회자의 보수는 다음과 같이 책정한다.
1. 연봉제를 원칙으로 하며 구체적인 지급방식은 처음 계약할 때 제시된 조건을 따른다.
2. 전임사역자에게는 퇴직금과 더불어 법률이 정한 것은 사업자 측 부담금을 지급한다.
3.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행세칙에서 따로 정한다.
제34조(회계년도)
본 교회의 회계년도는 매년12월 1일부터 다음해 11월30일까지로 한다.

제7장 권징

제35조(권징의 원칙)
교회의 질서와 순결을 유지하기 위해 권징은 필요하다. 모든 권징은 오직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계시하신 뜻에 근거해야 한다.
제36조(권징의 과정)
교인 중에 반성경적 행위로 그리스도의 뜻을 훼방하는 자가 있을 경우에 장로는 이를 심방하고 수차 권면해야 한다. 본인이 끝내 돌이키지 않는다는 점이 확인될 때 당회는 이를 기록한 후 기록을 첨부하여 제직회에 회부하고 제직회의와 공동의회의 의결을 거처 이를 확정한다.
제37조(권징의 종류) 권징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근신 : 교인으로서의 권리에 대한 일시적 정지.
2. 해직 : 사역자의 경우 해당 직위의 해직.
3. 출교 : 교인으로서의 자격 박탈.

제8장 교단회의

제38조(교단회의)
권징의 조화를 이룩하고, 교리의 순전함을 지키고, 교회의 일치를 달성하기 위해 교회는 광대회의체들과 적극 협력하여야 한다. 본 교회는 경기노회와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에 참여한다.
제39조(교단회의의 역할)
교회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교단회의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1. 교단회의들은 교회의 권징에 불복하는 교인들을 위한 재심의 장이 되어야 한다. 교회의 권징 결과에 대해 광대회의의 권고가 있는 경우에 교회는 이를 재심하여야 한다.
2. 보편적 교회의 일원으로서 교회는 노회와 총회의 결의를 존중하고 이 회의에서 결정되는 사회선교와 구제를 위한 연합운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제9장 부칙

제40조(개정)
본 정관은 제직회의의 심의를 거친 후 공동의회에서 참석자 3분의 2의 찬성으로 개정할 수 있다.
제41조(시행세칙)
본 정관을 보완하는 시행세칙을 따로 정할 수 있다.
제42조(교리와 예배모범)
본 정관이나 시행세칙에서 명시되지 않은 교리나 예배모범에 관한 사항은 기독교장로회 총회에서 제정한 바에 따른다.
제43조(효력)
본 정관은 공동의회를 통과함과 동시에 그 효력을 발생한다.

2003. 12. 14
2008.12.14(개정)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라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누가복음서 20장 38절